• UPDATE : 2019.2.15 금 14:59
상단여백
HOME 리빙
공기청정기 살 때, ‘이것’ 꼭 기억하세요

 
연일 쏟아지는 공기청정기 중에 어떤 제품을 골라야 할까. 쓱싹 스토어의 가전전문MD가 공기청정기 구매에 필요한 대표적 필수정보 세 가지를 제안했다.

△우리집 크기엔 몇 평형 제품이 알맞을까

공기청정기를 고르는 가장 중요한 요소는 제품 평형이다. 같은 제품이라도 적정 수준보다 높은 평형을 사면 가격이 크게 오르기 때문이다. 반대로 적정보다 낮은 평형의 제품을 산다면 공기정화가 제대로 되지 않을 수 있다.

공기정화효율, 가격대, 전기사용료 등의 요소를 종합적으로 고려했을 때 가장 알맞은 제품 평형은 ‘집 평수의 절반’이다. 예컨대 24평 가정집이라면 12평형 제품을 구매하는 게 좋다.

제품 평형은 제곱미터㎡ 단위로 표시된다. 여기서 제곱미터를 3.3으로 나누면 평형으로 변환된다. 제품설명에 39.6 ㎡평형이라고 쓰여있다면 12평형 제품이며, 24평 집에 알맞다.

​△큰 제품 1대와 작은 제품 2대, 어떤 선택이 더 합리적일까

집이 넓고 방이 여러 개라면 작은 제품을 여러 대 사는 게 더 효율적이다. ‘합계 평형’만 더해봐도 알 수 있다. 120만원짜리 제품 1대의 평형과 30만원짜리 제품 2대의 합계 평형이 똑같다면 작은 제품 2대를 살 때 60만 원이나 싸게 사는 셈이 된다.

또 공기청정기나 에어컨, 보일러 같은 제품은 방마다 개별 관리할 때 전기요금이 절약된다. 보일러의 각방제어기, 에어컨의 멀티형 제품과 같은 원리다.

△어떤 기준으로 제품을 골라야 할까
‘CA마크’의 획득 여부와 ‘13등급 이상의 헤파필터’ 유무부터 확인하는 것이 좋다.

CA마크는 한국공기청정기협회에서 발급하는 인증마크로 공기정화능력ㆍ풍량ㆍ소음발생여부ㆍ유해물질제거율 등의 종합테스트를 통과한 제품만 받을 수 있다. CA마크가 있는 제품이라면 성능은 검증되었다고 볼 수 있다.

더불어 ‘13등급 이상의 헤파필터’ 여부가 중요하다. 헤파필터는 0.3 마이크로미터 크기의 미세먼지를 걸러주는 필터다. 먼지필터는 유럽 인증기준에 따라 0~14등급까지 있는데 이 중 13~14등급의 필터를 헤파필터로 칭한다.

헤파필터는 0.3 마이크로미터 크기의 먼지를 99.75% 이상 잡아내며, 2.5 마이크로미터 이하의 초미세먼지까지 걸러낸다.

이계풍 기자  kplee@cnews.co.kr

<저작권자 © 인테리어 라이프,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계풍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