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UPDATE : 2018.4.24 화 09:51
상단여백
HOME 인테리어 팁(TIP)
소파 구매 전, 가죽ㆍ충전재부터 따져보세요
최근 거실이 인테리어 주요 공간으로 떠오르면서 소파가 주목받고 있다. 거실을 꾸미는 데는 다양한 방법이 있지만, 소파는 여전히 필수 제품이다. 부부가 편하게 쉬거나 어린 자녀와 노는 공간이기도 하고 손님이 왔을 때 딱딱한 테이블보다 편안한 인상을 준다. 소파 구매를 계획하고 있다면 가죽과 충전재 소재를 살펴보는 것이 우선이다. 가죽과 충전재에 따라 소파의 질과 가격, 활용도가 달라진다.

 

천연가죽이 무조건 좋다? 용도 따라 다르다

소파 가격은 흔히 가죽이 결정한다. 천연가죽이 비싸고 좋다고 알려졌지만, 무늬만 천연가죽인 제품도 많아 따져봐야 한다.

천연가죽은 황소, 물소(버팔로) 가죽으로 만든다. 이 중에서도 황소 통가죽이 최고급이다. 천연가죽은 동물 가죽의 표면인지 안쪽인지에 따라 흔히 면피(표면)와 내피(안쪽)로 구분한다. 면피는 탑그레인, 내피는 스프리트라고도 한다.

면피는 촉감이 부드럽고 신축성이 뛰어나다. 오래 사용할수록 가죽이 부드럽고 촉감이 좋아진다. 다만, 물에 약하고 무늬와 색상이 다양하지 않다. 천연 면피로 만든 소파는 가죽 표면에 올록볼록한 엠보싱이 있고 무늬가 고르지 않다.

내피는 면피를 제거하고 남은 섬유질에 필름 코팅 등으로 가공한 가죽이다. 면피와 촉감은 비슷하면서도 가격은 절반 수준이다. 내피로 만든 소파는 가죽 표면 무늬를 기계로 만들어서 균일하다. 가공 처리를 해서 통풍이 되지 않고 내구성이 떨어지는 단점이 있다. 만약 천연가죽 소파를 샀는데, 얼마 되지 않아 벗겨졌다면 내피일 확률이 높다.

인조가죽은 천연가죽 느낌이 나도록 가공한 소재다. 가격이 저렴하고 습기, 긁힘에 강하고 색상과 무늬가 다양하다. PU, 샤무드, PVC 등이 인조가죽에 속한다. 어린 자녀가 있거나 관리가 어렵다면 저렴한 인조가죽 소파를 사용하는 것을 추천한다. 최근 에어 가죽, 마블 가죽 등을 천연가죽처럼 판매하기도 하는데 모두 인조가죽이므로 구매 시 참고해야 한다.

 

충전재 따라 푹신함이 다르다

충전재는 소파 가죽 안을 채우는 소재로 스펀지가 가장 기본이고 라텍스, 오리털, 거위털 등을 더한다.

스펀지는 폴리에틸렌 폼이라고도 부른다. 밀도가 높고 탄성이 뛰어나 가장 많이 사용한다. 스펀지에 다른 소재를 혼용해 더욱 푹신한 소파를 만든다. 스펀지는 가장 기본인 충전재인 만큼 오래 사용해도 꺼지지 않는 것이 중요하다. 밀도가 이를 좌우하는데, 30㎏/㎥ 정도면 밀도가 높다고 평가한다.

최근에는 스펀지 대신 라텍스를 사용하기도 한다. 라텍스는 고무나무 껍질에서 나오는 액체를 가공해 만든 충전재다. 스펀지보다 밀도가 높고 탄성이 뛰어나다.

보통 누워서 사용하는 침대는 체중이 분산되지만, 앉아서 사용하는 소파는 분산 효과가 작아 복원력이 좋은 충전재를 써야 한다. 라텍스는 평균 10년가량 사용해도 꺼짐 현상이 없어 소파 충전재로 인기를 끌고 있다. 천연 소재여서 세균과 집먼지 진드기가 서식할 수 없어 알레르기, 호흡기 질환이 있는 사람이라면 고려할 만하다. 천연 라텍스는 수작업으로 만들기 때문에 지나치게 가격이 저렴하면 합성 라텍스일 가능성이 크다.

소파에 앉았을 때 푹신하고 포근한 느낌을 원한다면 거위털이나 오리털 충전재를 넣은 소파가 적합하다. 거위털과 오리털은 털 사이에 공기를 머금고 있어 푹신한 정도가 뛰어나다. 다만, 털만 넣으면 형태를 유지할 수 없고 구하기도 어려워 솜과 혼용해 사용한다. 가격이 너무 저렴하다면 거위털이 아닌 닭털을 사용했을 가능성이 있으므로 피하는 것이 좋다.

포켓스프링은 침대에 사용하는 스프링을 포장지로 싸듯이 만든다. 가격이 비싸고 포켓스프링 고유 기술 자체가 해외 브랜드에 있어 주로 유럽, 미국 소파에서 사용한다. 국내에서 판매하는 수입 소파 중에 포켓스프링을 사용한 제품이 있는데, 앉았을 때 통통 튀어오르는 느낌이 있어 쉽게 구분할 수 있다.

문수아 기자  moon@cnews.co.kr

<저작권자 © 인테리어 라이프,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문수아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